공격 속도는 마영전에서 중요한 스탯 중 하나로, 캐릭터가 공격을 얼마나 빠르게 할 수 있는지를 결정합니다. 일반적으로 공격 속도가 높을수록 캐릭터가 공격하는 속도가 더 빨라지지만, 정확한 수치나 그에 따른 효과는 쉽게 알기 힘듭니다.
공격속도와 행동속도


공격 속도와 행동 속도는 마영전에서 각각 다른 개념입니다. 모든 캐릭터에게는 공통적으로 행동 속도 200이 적용됩니다. 이것은 이동, 회피, 공격, 홀딩, 수리 등 캐릭터의 모든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스탯입니다. 반면에 공격 속도는 공격에만 영향을 미치는 스탯입니다.


마영전에서는 모든 캐릭터가 기본적으로 행동 속도 200을 갖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공격 속도가 79인 캐릭터는 실제로 279의 공격 속도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퍼센트로 공격 속도를 올려주는 버프는 매우 큰 효과를 가져다줍니다.
예리함: 200 + 79 + 7 = 286 / 표기되는 스탯 = 86
인세인 리퍼: (200 + 79) * 1.1 = 306.9 / 표기되는 스탯 = 107
평타와 스매시, SP 스킬의 경우 공격 속도가 증가할수록 속도가 빨라지며, 모든 공격의 후딜레이 또한 짧아집니다.
로즈 크러쉬, 인세인 리퍼와 같은 공격이 아닌 버프형 SP 스킬은 공격 속도의 변화에 영향을 받지 않습니다. 이러한 스킬은 공속이 증가하더라도 시전 속도나 효과에는 변화가 없습니다. 하지만 릴리즈 같이 전투 동작처럼 보이지만 공격 속도의 변화에 영향을 받지 않는 행동도 있습니다.
홀딩은 공격 속도에는 영향을 받지 않지만, 행동 속도에는 영향을 받기 때문에 행동 속도를 올려주는 스킬을 사용한 후에 홀딩을 사용하는 것은 홀딩을 유지하는 시간이 짧아지기 때문에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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